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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리학 리뷰

DSM- 5 [신경발달장애] 요약

by 지니 Genie 2020. 7. 31.

신경발달장애 Neurodevelopmental Disorders

- 학령전기에 발현되어 개인적·사회적·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손상을 야기하는 발달 결함이 특징적

- 발달 결함의 범위: 학습 혹은 집행 기능 조절( 제한적 손상) 사회기술, 지능(전반적 손상)

- 동반질환이 흔함

 

1) 지적장애: (추론, 문제 해결, 계획, 추상적 사고, 판단, 학업, 경험으로부터의 학습과 같은) 전반적 정신기능에 결함

- (의사소통, 사회적 참여,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, 가정 또는 공통체에서의 개인적 자립과 같은) 한가지 이상의 일상생활 영역에서 독립성과 사회적 책임의 기준에 도달하는 것 실패

 

- 전반적 발달지연: 지적 기능의 여러 영역에서 기대되는 발달이정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진단/ 표준 검사에 참여하기에는 너무 어린 아동을 포함하여 지적 기능의 체계적인 평가가 불가능한 사람들에게 적용됨

 

- 지적장애는 후천적인 손상(심각한 두부 손상)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음. 이때 신경인지장애도 함께 진단할 수 있음.

 

2) 의사소통장애

언어장애 말소리 장애 사회적(실용적)의사소통장애 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(말더듬)

 

- 처음의 3가지 진단은 각각 언어, 발음, 사회적 의사소통의 발달과 사용의 결함이 특징

 

- 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: 정상적인 유창성과 말 생성의 장애

 

3) 자폐스펙트럼장애: 다양한 상황에서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지속적으로 나타남.

-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, 관계를 발전시키고 지속하며 이해하는 기술의 지속적 결핍이 특징적

- 진단 :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함+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, 흥미, 활동

- 발달단계에 따라 증상이 변하고 보상 기전에 의해 증상이 감춰질 수 있음 과거 정보에 근거하여 진단기준 충족.

 

- 진단할 때, 처음으로 자폐 증상에 관심을 갖게 된 연령

                과거에 확립된 기술의 상실이 동반되었는지 유무

                심각도뿐 아니라 지적 손상의 동반 유무

                구조적 언어 손상 동반 유무    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의학적·유전적 또는 환경적/후천적 조건과 연관 유무

                다른 신경 발달과 정신 및 행동 장애와의 연관 유무와 같은 명시자 사용

 

4) ADHD: 부주의, 체계적이지 못함 및/또는 과잉행동-충동성 체계의 손상

- 부주의와 체계적이지 못한 행동: 일을 끝마칠 때까지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 것처럼

  보이고, 물건을 잃어버리는 등의 문제가 연령이나 발달 단계와 일치하지 않는 수준으로 나타나는 것

- 과잉행동-충동성: 과도한 활동, 꼼지락거림,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함, 다른 사람의 활동에 끼어들기, 기다리지 못함과

  같은 증상

- 아동기 ADHD + 적대적 반항장애 or 품행장애

 

5) 신경발달적 운동장애

발달성 협응장애: 조화로운 운동 기능의 습득과 수행의 결함

 

상동증적 운동장애: 반복적이고, 억제할 수 없는 것 같고, 목적이 없는 듯한 운동행동

    (스스로 다치게 하면, 진단 기술에 명시)

 

틱장애: 갑작스럽고, 빠르며, 반복적·비율동적·상동증적 운동 틱 또는 음성 틱이 특징.

   투렛장애, 지속성(만성)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, 잠정적 틱장애, 달리 명시된 틱장애, 명시되지 않는 틱장애로 세분할  수 있음.

*투렛장애: 운동 틱+음성 틱 = 증상의 악화와 완화의 경과, 1년 이상 지속

 

6) 특정학습장애: 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인지하고 처리하는 능력의 특정한 결함

- 읽기, 쓰기, 산술과 같은 기초적인 학업 기술을 학습하는 데서 지속적 문제가 있음.

- 공교육 과정에서 처음 발현

 

★  명시자: 알려진 의학적·유전적 상태 또는 환경적 요인

- 유전적 장애: 취약X증후군, 결절성 경화증, 레트증후군

- 의학적 상태: 뇌전증

- 환경적 요인: 극소 저체중 출생, 태아기 알코올 노출

 

출처: DSM-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, 대표 역자 권준수

 

* 불펌 금지

* 개인 공부용으로 사용만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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